제목 영국 업체, 위성통신 연계한 원격의료 장비 개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4-01-22
조회수 1224
▲ 영국 RDT사가 개발한 원격의료장치. 이미지 출처 : RDT 홈페이지

인체의 호흡, 체온, 심장박동 등의 활력징후를 감시하고, 의료진에게 통신을 제공하는 휴대용 장치가 유럽우주기구(ESA: European Space Agency)의 지원을 받아 개발됐다. 이 장비는 위성 통신을 통해 지구 상의 가장 먼 원격 지역에서조차 생명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템퍼스 프로'(Tempus Pro)라는 이름의 이 장치는 병원의 표준적인 활력 징후 감시기 기반한 진단시설과 광범위한 쌍방향 통신이 결합되었으며,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하게 소형화되고, 튼튼하고, 높은 휴대성을 보이는 장비이다.

템퍼스 프로는 영국 원격진단기술 업체인 RDT(Remote Diagnostic Technologies)사가 개발했으며, ESA의 원거리 통신 시스템 분야 선행 연구 프로그램에 의해 자금이 지원되었다.

템퍼스 프로는 3세대 지에스엠(GSM: 유럽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이동통신 기술방식),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 와이 파이(wi-fi: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통신 기기 간에 근거리에서 저전력으로 무선 통신을 하기 위한 표준), 이더넷(ethernet: 여러 대의 컴퓨터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시스템) 등에 대한 연결성을 가지며, 목소리, 영상, 의학 데이터,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의 위치 결정 등을 교환하기 위해 접근 가능한 초소형 기지국(VSAT: very small aperture terminal: 직경 2미터 이하의 소형 안테나를 사용하는 지상의 송수신국)을 이용할 수 있다.

템퍼스 프로는 디지털 청진기, 비디오 후두경(video laryngoscope), 접촉 온도 센서, 심전도 기록계에 연결된 전극 케이블, 유에스비(USB) 포트를 갖는 초음파 프로브 등과 같은 다양한 외부 장치와 연결될 수 있다.

RDT사는 의료 및 여행 안전 서비스 관련 선도 기업인 인터내셔널 에스오에스(International SOS)와 협력해 이 장치가 알제리와 나이지리아에서 6주에 걸쳐 어려운 조건 하의 실제 상황에서 작동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인터내셔널 에스오에스(International SOS)는 임상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35개국에 걸쳐 광범위한 현지 지사망을 통해 기업체 및 큰 조직체를 위해 의료 및 안전보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임상 직원들은 의사, 간호사, 전문적인 전화 상담사 등을 갖춘 지원 센터망의 도움을 받아 직접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내셔널 에스오에스사의 아르노드 데로시(Arnaud Derossi) 박사는 "처음에 참가자들은 원격 의료(telemedicine)의 개념에 대하여 약간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템퍼스 프로를 사용하면서 빠르게 설득되었다. 6주의 기간이 끝날 무렵에 이들은 원격 의료가 제공하는 가능성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이 되었다"고 말했다. 

데로시 박사는 "템퍼스 프로의 성공에 있어 핵심은 완전한 기능을 가지는 병원급의 활력 징후 감시기이다. 게다가 이것은 매우 유용한 통신 시설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인터내셔널 에스오에스는 안전보장의 문제를 갖는 열악한 도로가 있는 장소에서 일반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러한 장소는 항공기에 의한 의무 후송이 고가이며, 의무 후송을 준비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많은 곳이다.

데로시 박사는 "종종 현장에서 동료로부터 다른 의견을 얻고자 하는 것은 단순히 의료 종사자들의 문제일 뿐이다. 원격 상담은 심지어 불필요한 의무 후송을 하지 않아도 되게 만든다"고 말했다.

RDT사의 연구팀은 경험이 풍부한 의료 전문가가 템퍼스 프로의 기본적인 기능을 학습하는데 1시간 미만이 소요되는 것을 관찰하였다.

RDT사는 비의료 분야 사용자를 위해 템퍼스 아이씨(Tempus IC)라는 낮은 단계의 모델을 제공한다. 이 모델은 2006년에서 2008년 사이에 진행된 이전의 원거리 통신 시스템 분야 선행 연구(ARTES)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되었다.

RDT의 프로젝트 관리자인 마크 윌리엄즈(Mark Williams)는 "템퍼스 아이씨는 매우 성공적인 제품이었다. 우리는 1천 개 이상의 유닛을 판매하였다"고 말했다.

템퍼스 아이씨는 전형적으로 비의료 분야 직원이 응급 상황에서 이용하기 위해 항공사와 유람선에 의하여 구매되었다. 이번에 새로 개발된 템퍼스 프로는 민간 부문이나 군사 부문에 있는 의료 분야 전문가들을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마크 윌리엄즈가 전했다.

ESA의 기술 관료인 아르노드 런지(Arnaud Runge)는 "인공위성을 통한 통신, 인공위성에 기반을 둔 위치결정 등과 같은 우주 자원을 이용하여 원격 지원 서비스를 개발하고, 통합하고, 검증하는 아마존(Amazon) 프로젝트가 주목할 만한 것은 이 프로젝트가 단지 시제품을 개발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지 않았다는 것이다. 템퍼스 프로는 양단간의 운영 서비스에 의하여 검증된 완전히 인증을 받은 의료 장비"라고 말했다.

아르노드 런지는 "ESA는 지난 10년 동안에 160개 정도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면서 건강 과학 및 생명 과학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절반 정도는 원격 의료 분야였다"고 전했다.

출처 http://phys.org/news/2014-01-portable-telemedicine-device-medics.html